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팁랭스닷컴에서 실적 발표, 배당, IPO, 휴장일 등 주요 일정 확인하기

7월 마지막 주는 내로라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주를 비롯한 미국 증시의 간판 기업들이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중요한 주차인데 이처럼 각 기업의 실적 발표일을 어떻게 확인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증시는 실적 발표주간을 '어닝 시즌(Earnings Season)'이라고 부르면서 각 기업의 실적 동향을 체크하는 매우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됩니다.

특히 미국 증시는 해당 기업의 실적과 이익 발표가 있고 나면 어닝 시즌을 전후로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전망치가 발표되는 패턴이 순환적으로 반복됩니다. 실적과 애널리스트 목표주가에 따라 주가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만큼 반드시 체크하고 넘어갈 부분입니다. 

시장 지수가 아닌 미국 개별기업에 투자하면서 자세한 재무제표나 복잡한 제도, 용어는 모두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투자한 기업의 실적은 잘 나왔는지, 이익에는 문제가 없는지 1년에 최소한 4번 정도는 점검해야 합니다.

물론 미국 주요 기업의 실적 발표는 당연히 국내에서도 신속하게 다루는 경우가 많지만, 모든 기업을 100% 다루지는 않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최소한 실적 방향성은 체크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국내에서 접하는 미국 기업 뉴스는 자신의 알고리즘에 따라서 편향적인 정보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실제 투자 기업의 실적 발표와 미국 애널리스트들의 냉정한 투자 의견만 확인해도 투자의 큰 흐름을 놓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Tipranks.com에서 'Calendars' 클릭하면 4가지 일정 확인

이럴 때 미국 주식 초보분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팁랭스닷컴'(Tipranks.com)입니다.

팁랭스닷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상단에 여러 가지 카테고리가 나오는데, 왼쪽에서 다섯 번째 순서에 적혀 있는 'Calendars'를 클릭합니다.

Earnings, Dividend, Stock Market Holidays, IPO 이렇게 4가지 주요 이벤트에 대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들어가 보니까 조금 화면이 다른데 PC로 접속해서 확인하시는 게 수월합니다.

어닝 시즌인 만큼 Earnings Calendars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캘린더 이미지가 등장합니다.

팁랭스닷컴 실적발표 페이지
팁랭스닷컴의 실적 발표 일정 페이지.

현지 시간으로 7월 26일 테슬라(TSLA)와 럭셔리 그룹 LVMH(LVMUY), 27일 애플(AAPL)과 마이크로소프트(MSFT), 28일 페이스북(FB)과 페이팔(PYPL), 29일 아마존(AMZN)과 마스터카드(MA), 30일 버크셔 해서웨이 A주(BRK.A), B주(BRK.B)로 확인됩니다. 화살표를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날짜별 실적 발표 기업들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미국 경기와 인플레이션 등에 대한 갑론을박이 쏟아지는 가운데 테슬라를 스타트로 글로벌 초대형 기술기업들의 실적이 하루 간격으로 일제히 발표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7월 26일 날짜를 보면 테슬라와 LVMH 종목명 아래에 +100 More라고 적혀 있는데, 이 말은 테슬라와 LVMH를 제외하고 100개 기업의 실적 발표가 더 있다는 뜻입니다. 즉 7월 26일에 실적 발표하는 기업은 총 102개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7월 26일 칸을 클릭하면 아래에 총 102개의 기업명이 리스트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테슬라 등 해당 종목 클릭하면 예상 실적과 과거 추이 공개

캘린더 바로 아래 보면 Company Name(기업명), Report Date(실적 발표일), Period Ending(기말, 2분기 실적 발표인 만큼 6월), Consensus EPS Forecast(주당순이익 전망치), Last Year's EPS(작년 EPS), Analyst Consensus(애널리스트 전망치), Analyst Price Target(애널리스트 목표 주가)이 나란히 나열돼 있습니다.

여기에서 EPS는 주당순이익을 뜻하는데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나타내는 당기순이익을 전체 발행된 주식수로 나눈 값을 의미합니다.

또한 캘린더에 나와 있는 종목명을 클릭하면 해당 기업의 관련 자료들이 자세하게 노출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테슬라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예상 EPS 수치가 나타납니다.

팁랭스닷컴 테슬라 실적 페이지
팁랭스닷컴의 테슬라 예상 EPS 자료.

테슬라의 2021년 2분기 예상 EPS는 주당 0.94달러라는 의미이며, 작년에는 주당 0.1달러였습니다. 팁랭스닷컴에 등록된 23명이 애널리스트 전망치는 Hold로 중립적인 '보유'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보통 실적 시즌에는 테슬라가 실제 EPS를 비롯한 재무 데이터를 발표하면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면 어닝 서프라이즈, 반대의 경우는 어닝 쇼크 등의 표현을 쓰게 되고 주가도 여기에 연동해서 위아래로 움직이게 됩니다.

테슬라는 7월 2일에 2분기에 사상 최대 규모인 20만 1,250대의 전기차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인도(Delivery)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1분기에 비트코인 가격 급등으로 실적에 도움을 받았던 테슬라로서는 최근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으로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팁랭스닷컴 자료에 따르면 테슬라는 올해 1분기에 예상 EPS는 0.77이었는데, 공식 발표된 실제 EPS는 0.37러 시장 전망치를 하회했고 주가도 실적 발표 전날보다 3.38%(729.40달러→704.74달러) 하락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밖에도 팁랭스닷컴에는 실적 발표 외에도 우리가 관심 있어하는 배당 지급일 등의 일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