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중국 타오바오 결제창에서 신용카드 결제 오류시 대처법

요즘 해외여행을 많이 못 나가다 보니까 해외 직구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구매대행 판매자도 이전보다 부쩍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타오바오에서 결제할 때 이런 오류가 나는 분들이라면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알리페이 개인정보 오류'라고 뜰 때

저도 작년부터 중국 타오바오를 이용해 오고 있는데 이런 오류는 처음 겪는 일이었습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중국어를 네이버 웨일이나 구글 파파고 도움을 받아서 번역해 봤습니다.

'귀하의 개인 정보는 알리페이에서 확인할 수 없으므로 정확하게 입력하십시오'라는 뜻입니다.

중국 타오바오의 결제 오류 이미지.

저는 이 의미가 어떤 건지도 모르고 일시적인 카드 오류이거나 인터넷 오류라고 생각하고, 다른 신용카드로 결제를 시도해 봤는데 계속 같은 메시지가 떴습니다. 숨이 조여 오면서 식은땀이 삐질삐질 나더군요. 요즘에 하도 이런저런 사이버 오류도 많고 보이스 피싱 등 각종 디지털 사건 사고가 많다 보니까 순간적으로 별 생각이 다 들었습니다.

2. 타오바오 고객센터가 알려준 의외의 답변

신용카드의 한도나 상태가 모두 정상이었기에 더 혼돈스러웠습니다. 개인적인 이유로 반드시 결제를 해야하는 건이었기 때문에 급하게 다른 타오바오 계정으로 들어가서 알리페이로 결제를 마쳤습니다.

급한 결제를 마치고 나서 일단 국내 검색포털에 들어가서 동일한 오류의 해결법이 있는지 몇 시간을 찾아봤습니다. 그러나 명확한 답변이 없고, 오히려 다른 오류들이 이거 말고도 여러 가지가 있다는 사실만을 알게 됐습니다.

결국 타오바오 고객센터로 들어가서 실시간 상담원 채팅을 시도했습니다. 고객센터는 한글 지원이 안 되다 보니까 정말 상담원과 채팅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1차 상담원을 거쳐 보다 심화된 답변을 해 주는 2차 상담원과 채팅을 하게 됐습니다. 결론은 '해당 점포가 신용카드를 취급하기 않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타오바오 상담원의 답변을 그대로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님, 해당 사업자는 신용카드 결제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지원 가능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결제해 보시기 바랍니다.

푸근한 힌트: 타오바오의 모든 점포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없다면,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안 알리페이 24시간 고객 서비스 핫라인: 95188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현재 카드결제가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며, 일부 카드수납서비스를 개시하지 않은 사업자는 더 이상 카드 수금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다른 사용 지원 가능한 결제수단을 교체해 결제할 수 있는 페이지의 표시를 기준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3. 생각지도 못한 답변에 허탈함과 안도감이 동시에

타오타오 계정을 국내에서 이용하기가 은근히 까다롭다는 것은 알았는데, 신용카드를 취급하지 않는 점포가 있다는 것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더군다나 제가 이용했던 점포는 타오바오 안에서도 백화 점격으로 브랜드 상품들을 주로 취급하는 티몰이었기 때문에 지금도 조금 의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은 저처럼 타오바오에서 이런 오류가 났을 때 당황해하실 분들을 위해서 한번 부족하나마 글로 남겨봅니다. 국내의 쇼핑 관련 플랫폼들은 우리가 익숙한 편이지만, 해외 쇼핑몰들은 정말 많이 다르다는 것을 배워가는 것 같습니다.

만약에 해당 점포에서만 취급하는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 그리고 결제 당시에 신용카드를 제외한 알리페이나 다른 결제수단이 없다면 생각보다 난감한 일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